티스토리 뷰
목차
✔ 디카페인 커피란
✔ 디카페인 커피 추출방법
✔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 디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
1. 디카페인 커피란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제거된 커피로써 커피를 마시지 못하는 카페인 민감도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란 카페인을 분리한 커피로 1900년대 초 독일에서 커피를 운송하던 중에 배에 실려있던 커피가 바닷물을 머금게 되어 커피의 원두에서 카페인이 빠져나간 것을 발견한 것이 디카페인 커피의 최초 발견입니다.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와 동일하게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부 소실되기는 하지만 세포의 노화와 항암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폴리페놀로 인해 인지 능력에 도움이 됩니다.
2. 디카페인 커피 추출방법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은 생두 상태에서 카페인을 제거하고 이산화탄소에서 공정을 거치게 하는 방법과 물에서 활성탄 필터로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 등의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용매를 이용한 디카페인 추출
용매를 이용한 추출방법은 커피 생두를 에틸 아세테이트 또는 메틸렌 클로라이드의 용매에 담가놓았다가 카페인을 녹여내는 방법입니다. 용매에 담가놓았던 커피 원두는 물로 헹군 다음 쪄서 남아있던 용매를 제거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용매의 위험성으로 인해 수년에 걸쳐서 그 방법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물을 이용한 디카페인 추출
물, 온도, 시간을 이용하여 화학 물질을 사용않고 카페인만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생두를 뜨거운 물에 담아 카페인을 녹여낸 후 활성탄 필터를 통과시킵니다. 필터를 통과한 물은 카페인만 제거가 되며 남은 물은 원두가 다시 흡수하도록 합니다. 이는 원래의 향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3.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 불면증 :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수면을 방해합니다.
- 식욕 억제 : 카페인은 식욕 억제을 억제 켜 식사량이 줄어들게 합니다.
- 뼈 건강 감소 : 카페인은 칼슘 배출을 촉진시켜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입니다.
- 불안감 : 심장과 중추신경계 자극으로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며 불안 및 긴장감을 유발합니다.
- 소화 불량 :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위산을 증가시키며 소화불량 및 가슴 압박감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 소변의 증가 : 신장을 자극시켜 소변의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4. 디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완전히 제거된 커피가 아닙니다. 단지 일반 커피보다 낮은 카페인 함량을 가진 커피입니다.
디카페인 커피 한잔에는 2~5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일반커피 함유량(80~100mg) 보다 훨씬 낮습니다. 시중의 디카페인 한 잔에는 10mg 이하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 시판되는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90% 이상 제거된 제품에 한해서 디카페인으로 표시가 됩니다.
성일 1일 카페인 권장 섭취량은 400mg 미만으로 일반커피 4~5잔 정도이며, 디카페인 커피는 40잔 정도 됩니다.
5.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3.12.01 - [밍의 잡다한 이야기] - 락토페린 효능(다이어트)
2023.10.28 - [밍의 잡다한 이야기] - 골다공증 주사비용 치료비
2023.12.01 - [밍의 잡다한 이야기] - 락토페린 효능(다이어트)
2023.11.27 - [밍의 잡다한 이야기] - 손가락조 핑거 1호(골다공증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