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은 방광 바로 밑에서 요도를 감싸고 있습니다. 정액의 구성성분인 전립선액을 생산하며 요도로 배출하는 남성의 생식기관입니다.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소변이 지나가는 전립선 요도를 압박하기 때문에 소변보기가 힘들어지게 되며, 다른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평소에도 전립선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은 전립선비대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정상 고환을 가지고 있는 40대 이상 남성에게 발생하는데 여러 가지 원인 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남성호르몬과 노화로 여겨집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남성 호르몬보다 10배 강력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비만, 유전, 대사증후군 등이 복합된다면 전립선비대증은 더 잘 발생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
전립선이 커졌다고 치료를 시작할 필요는 없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 전립선비대증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한 경우
- 신장기능의 저하와 반복적인 요로감염, 요폐, 혈뇨, 방광결석, 방광게실 등 전립선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
대기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환자가 불편하지 않는 경우 대기요법을 사용합니다. 별도의 치료없이 1년에 한두 번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 증상을 확인하고 전립선특이항원 등 필요한 검사를 하며 지켜보는 방법입니다.
배뇨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환자에게 이해시키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둔 치료방법으로 야간뇨를 줄이기 위해 저녁식사 후에 수분섭취를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약물치료
✔ 알파차단제 : 전립선과 방광목 부분 근육을 이완하여 배뇨 기능을 호전시켜줍니다. 부작용으로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속도 개선과 배뇨 후 잔뇨량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남성호르몬 억제제 : 전립성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남성호르몬 생산 차단하는 약물입니다. 전립선의 크기를 중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립선이 너무 커져있다면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광 관련약제 : 전립선 비대증 환자는 빈뇨, 야간뇨 등 방광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방광 관련 약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항무스카린제, 베타-3 작용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 PDE5 억제제 : 발기부전치료제로 사용되었으나 최근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파차단제와 함께 투여시에는 소변속도가 개선되기 때문에 전립선 비대증 증상과 발기부전 함께 겪는 환자에게 사용합니다.
수술치료
✔ 전립선적출술 : 전립선이 매우 큰 경우 고려하는 수술법입니다. 전립선 피막 내 전립선 조직을 완전하게 제거합니다.
✔ 레이저 전립선기화술 : 내시경으로 광섬유를 삽입 후 레이저를 쏴서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순간적으로 증발시킵니다.
✔ 내시경 전립선 절제술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술법입니다. 비대해진 전립선 내부를 절제하여 전립선 요도를 넓혀주는 방법으로 내시경을 이용합니다.
✔ 전립선결찰술 : 최근 개발된 수술법으로 전립선 안쪽 요도 점막을 전립선 바깥쪽 피막으로 당겨주는 임플란트를 삽입하여 전립선 요도를 넓히는 방법입니다.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넓혀 소변 배출 속도를 개선해 줍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